Lions'den records White.png

commentary of 'dance of the age' vol.1 / Vol. 2

세계 2차대전 중 1904년부터 1945년까지의 동아시아사, 특히 대한민국의 역사와 시인 이육사의 작품으로부터 영감을 얻어 작곡된 교향악 모음곡으로 제목은 프란츠 카프카Franz Kafka의 저서, Blue Octavo Notebook(번역판 -죄, 고통, 희망 그리고 진실된 길에 대한 관찰)에서의 표현인 '시대의 춤Dance of the Age'을 인용했다.
기본적으로는 교향곡의 구조에 대한민국의 전통음악 '국악'의 장르인 '산조'와 '남사당 놀이'의 작법을 사용했고
아르놀트 쇤베르크Arnold Schönberg 12음 기법Dodecaphonism의 영향을 받았다.
역사의 해석은 각 문화권에 따라 도덕적, 정치적 올바름과는 별개로 오해의 소지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해설에는 역사적 배경에 대한 설명 없이 음악적 해설만 기입한다. 하지만 동아시아 역사에 관심이 많은 청자라면 제목과 곡의 전개를 통해 역사적 배경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본 음반은 백범 김구선생 69주기 2018년 6월 26일에 발매되었다.

​-작품의 제목을 클릭하면 전문을 읽을 수 있다.                                                                                                                                Yi Yuksa 이육사 (1904~1944)  

Bak, Korean Traditional Instrument

Overture, Daseureum

본 교향악 모음곡의 전반에 악곡의 지휘자 역할을 하는 국악기 '박'(국악관현악, 종묘제례악 등에서 사용되는

악기로 한번 쳐서 악장이 시작하거나 곡의 분위기가 바뀜을 알리고, 세번 쳐서 악장이 끝나는 것을 알린다.)이

등장하는데 이에​ 주목한다면 악장의 시작과 끝 그리고 곡취가 변하는 때를 유추할 수 있다.

​'다스름'이란 산조의 시작과 끝에 연주하는 곡으로 서양음악의 서곡Prelude, Overture에 해당한다.

 01. Gye-myeonjo 계면조

    국악의 선법Mode으로 단조 5음계(Minor Pentatonic)와 비슷한 개념이다. 

    일렉트릭 기타를 사용하여 국악의 추성과 퇴성(농현Vibrato)을 표현했으며 '정선 아리랑'에서 영감을 얻었다.

 02. Jungmori 중모리

    판소리와 산조에서 쓰이는 장단의 하나이며 진양조장단 다음으로 느린 장단이다.

    일렉트릭 기타 연주는 국악기 '가야금'의 연주법에서 기인했다. 

I. Years of the Firm Light

 03. 9th Years of the Firm Light

    악장의 도입부, '편집증Paranoia'의 증상을 표현하려 했다.

 04. Bird Bird 새야새야 / 05. Bluebird 파랑새야
    민요 '새야 새야 파랑새야'를 편곡했다.

 06. Blank Letter

     150bpm, 시계초침 소리의 곡의 속도를 맞추었다.

 07. Plea

     초, 중반부는 독자적인 선율을 가졌고 후반부는 '경멸Contempt'의 주제로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08. Nail 전조기 
     이육사의 수필, 전조기, '경멸Contempt'의 주제

Krzysztof Penderecki  (1933~)

Dmitry Shostakovich  (1906~1975)

II. Years of the High Pleasant
 09. 1st Year of the High Pleasant

    악장의 도입부, Vol.2의 11번 트랙, Threnody에 등장할 '비가Threnody'의 주제

    크리슈토프 펜데레츠키Krzysztof Penderecki로부터 영향받아 작곡되었다.

 10. Battle
    2차대전 당시 독일군의 레닌그라드 봉쇄를 주제로 작곡된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Dmitri Shostakovich의 
교향곡 제7번

    Op.60 '레닌그라드'Symphony No.7 Op.60 'Leningrad', 1악장의 오마쥬이다.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7번 1악장은 전쟁에 대해 다루는데 천천히 속도를 높여가며 불협화음이 가미되는 구성으로 그 반복이        필요 이상으로 길게 지속되는데 이는 청각적, 화성적 불편함을 주기 위함이다.

 11. Supression

    공격적인 신디사이저와 금관악기의 불협화음으로 폐쇄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려 했다. ​

 12. Hollow Point

    악곡의 분위기를 반전하는 역할을 한다. 주제의 반복과 변주는 군악대의 연주방식에서 기인했다.

III. Eclipse 

 13. Eclipse 일식 / 14. Firehound 불개
    이육사의 시, 일식

 15. 4th Years of the High Pleasant

    불가의 아침, 저녁 예불 때 울리는 네 가지 악기인(법고(法鼓), 범종(梵鐘), 목어(木魚), 운판(雲版)) 불전사물(佛殿四物)에서 영감을 얻었다. 

    각각 지상, 천상/지옥, 수중, 공중의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울린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16. Barefoot

    곡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 중 하나인 'Barefoot'의 주제가 처음 등장한다. 

 17. Claw of a Waterfowl 물새 발톱은 바다를 할퀴고
    이육사의 시, 바다의 마음

    '바다의 마음Heart of the Sea'의 주제

IV. Does Spring Ever Return to this Field Stolen?
이상화의 수필,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18. Jajinmori I
    '안성 남사당 놀이'의 '마당놀이 삼채'와 '대전 웃다리 농악'의 '마당놀이 삼채'를 번갈아 연주한다.

 19. Jajinmori II

    '안성 남사당 놀이'의 '삼채' 장단.

 20. North

    Vol.1에서 Vol.2로 넘어가며 고조시키는 전개를 위한 중간 휴식Intermission, 북방의 추운 벌판을 그린다.

 21. Outskirt of Siberia

    20. North의 주제를 이어 시베리아 외곽지대를 다룬다.
 22. Black River
    러시아의 스보보드니Svobodnyi (소비에트 연방의 알렉세옙스크Alexeyevsk) 지방을 말한다.

    Vol.1의 클라이맥스를 준비하는 곡으로 20세기 촉발된 현대음악의 밀집음괴 주법, 톤 클러스터Tone Cluster의 영향을 받았다.

 23. Remodeling 개조

    08. Nail에서 연주되었던 '경멸Contempt'의 주제에 의한 기타, 관현악협주곡이다.

    악장의 끝이지만 '박'을 사용하지 않고 곡의 종결Coda에 금관악기와 팀파니를 세 번 번갈아 연주함으로 대신했다. 

vol.1 / Vol. 2

© 2018 Lions'den Records / All Rights Reserved.

Progressive Music, Electronic, Rock and etc.